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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소드 (Methods)Swift 2020. 12. 8. 03:35
특정 타입의 클래스, 구조체, 열거형과 관련된 함수를 메소드라고 합니다. 예를 들어, String에는 hasPrefix가 있습니다.
특정 타입의 인스턴스에서 실행할 수 있는 메소드를 인스턴스 메소드, 특정 형과 관련된 메소드를 타입 메소드라고 합니다.
Swift에서는 클래스 뿐만 아니라 구조체, 열거형에서도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인스턴스 메소드 (Instance Methods)
인스턴스 메소드는 클래스, 구조체, 열거형의 인스턴스에 속한 메소드입니다. 이 메소드를 통해서 인스턴스 내의 값을 다룰 수 있습니다. 인스턴스 메소드는 해당 인스턴스에서만 실행이 가능합니다.
class Counter { var cnt = 0 func increment { cnt += 1 } func increment(by amount: Int){ cnt += amount } func reset(){ cnt = 0 } } let counter = Counter() counter.increment() //cnt = 1 counter.increment(by: 10) //cnt = 11 counter.reset() //cnt = 0
-> Counter 메소드에는 increment(), increment(by amount: Int), reset()을 정의해서 cnt 변수의 값을 변경합니다.
self 프로퍼티 (The self Property)
모든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자체를 의미하는 self라는 프로퍼티를 가집니다. 인스턴스 메소드 안에서 self를 이용해 인스턴스 자체를 참조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
//1 func increment(){ self.cnt += 1 } //2 func increment(int cnt){ self.cnt += 1 }
-> //1 위의 Counter class의 increment()에서 사실 cnt += 1은 self.cnt += 1과 같은 의미입니다.
-> // 2 만약 파라미터 값으로 같은 이름인 cnt를 가지면 self를 이용해서 명확하게 합니다.
인스턴스 메소드 내에서 값 타입 변경 (Modifying Value Types from Within Instance Methods)
구조체와 열거형의 메소드가 내부에서 데이터를 수정할 때에는 mutating키워드를 붙여야 합니다.
struct Point { var x = 0, y = 0 mutating func moveBy(x: Int, y: Int){ self.x += x self.y += y } } var somePoint = Point(x: 1, y: 1) somePoint.moveBy(x: 10, y: 10) //somePoint.x = 11, somePoint.y = 11
-> 위의 Point구조체에서, 원래는 인스턴스 메소드에서 프로퍼티를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인스턴스 메소드 앞에 mutating이 붙어있으면 변경이 가능합니다.
Mutating 메소드 내에서 self 할당 (Assignming to self Withing a Mutating a Mutating Method)
mutating 메소드에서 self 프로퍼티를 이용해 완전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
struct Point{ var x = 0, y = 0 mutating func moveBy(x delX: Int, y delY: Int){ self = Point(x: x + delX, y: y + delY) } }
enum TriStateSwitch{ case off, low, high mutating func next(){ switch self { case .off: self = .low case .low: self = .high case .high: self = .off } } } var ovenLight = TriStateSwitch.low ovenLight.next() // .high ovenLight.next() // .off
-> ovenLight 인스턴스에서 next() 메소드를 이용해서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타입 메소드 (Type Methods)
타입 메소드는 특정 타입에서 호출해 사용합니다. 타입 메소드의 선언은 func앞에 static 또는 class 키워드를 추가합니다.
둘의 차이점은 static 메소드는 서브클래스에서 오버라이드 할 수 없는 타입 메소드이고, class 메소드는 서브클래스에서 오버라이드 할 수 있는 메소드입니다.
class SomeClass { class func someTypeMethod(){ } } someClass.someTypeMethod()
-> 타입 메소드는 점(.)문법으로 호출합니다. 하지만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, 타입 이름으로 호출합니다.
-> 타입 메소드 안에도 self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여기서 self는 타입 자신을 의미합니다.
struct LevelTracker{ static var highestUnlockedLevel = 1 var currentLevel = 1 static func unlock(_ level: Int){ if level > highestUnlockedLevel { highestUnlockedLevel = level } } static func isUnlocked(_ level: Int) -> Bool { return level <= highestUnlockedLevel } @discardableResult mutating func advance(to level: Int) -> Bool { if LevelTracker.isUnlocked(level) { currentLevel = level return true } else { return false } } }
-> 타입 메소드 안에도 self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여기서 self는 타입 자신을 의미합니다.
-> 또한 타입 메소드 안에서 다른 타입 메소드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
-> advance 앞의 @discardableResult 키워드는 리턴 값이 있는 메소드에서 리턴 값을 사용하지 않으면 컴파일러 경고가 발생하는데, 그 경고를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. xx..advance만 하면 return 값을 저장할 변수가 없지만 discardableResult(버릴 수 있는 결과)이므로 경고를 발생하지 않습니다. @discardableResult를 사용하지 않고, _ = xx.advance로 호출해도 됩니다.
class Player{ var tracker = LevelTracker() let playerName: String func complete(level: Int){ LevelTracker.unlock(level + 1) tracker.advance(to: levle + 1) } init(name: String){ playerName = name } } var player = Player(name: "Hee") player.complete(level: 1) print("highest unlocked level is now \(LevelTracker.highestUnlockedLevel)") //highest unlocked level is now 2 출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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