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wift

메소드 (Methods)

데쿠! 2020. 12. 8. 03:35

특정 타입의 클래스, 구조체, 열거형과 관련된 함수를 메소드라고 합니다. 예를 들어, String에는 hasPrefix가 있습니다. 

특정 타입의 인스턴스에서 실행할 수 있는 메소드를 인스턴스 메소드, 특정 형과 관련된 메소드를 타입 메소드라고 합니다.

Swift에서는 클래스 뿐만 아니라 구조체, 열거형에서도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인스턴스 메소드 (Instance Methods)

인스턴스 메소드는 클래스, 구조체, 열거형의 인스턴스에 속한 메소드입니다. 이 메소드를 통해서 인스턴스 내의 값을 다룰 수 있습니다. 인스턴스 메소드는 해당 인스턴스에서만 실행이 가능합니다.

class Counter {
    var cnt = 0
    func increment {
        cnt += 1
    }
    func increment(by amount: Int){
        cnt += amount
    }
    func reset(){
        cnt = 0
    }
}


let counter = Counter()
counter.increment()
//cnt = 1
counter.increment(by: 10)
//cnt = 11
counter.reset()
//cnt = 0

-> Counter 메소드에는 increment(), increment(by amount: Int), reset()을 정의해서 cnt 변수의 값을 변경합니다.

self 프로퍼티 (The self Property)

모든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자체를 의미하는 self라는 프로퍼티를 가집니다. 인스턴스 메소드 안에서 self를 이용해 인스턴스 자체를 참조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//1
func increment(){
    self.cnt += 1
}

//2
func increment(int cnt){
    self.cnt += 1
}

->  //1 위의 Counter class의 increment()에서 사실 cnt += 1은 self.cnt += 1과 같은 의미입니다.

-> // 2 만약 파라미터 값으로 같은 이름인 cnt를 가지면 self를 이용해서 명확하게 합니다.

 

인스턴스 메소드 내에서 값 타입 변경 (Modifying Value Types from Within Instance Methods)

구조체와 열거형의 메소드가 내부에서 데이터를 수정할 때에는 mutating키워드를 붙여야 합니다.

struct Point {
    var x = 0, y = 0
    mutating func moveBy(x: Int, y: Int){
        self.x += x
        self.y += y
    }
}

var somePoint = Point(x: 1, y: 1)
somePoint.moveBy(x: 10, y: 10)
//somePoint.x = 11, somePoint.y = 11

-> 위의 Point구조체에서, 원래는 인스턴스 메소드에서 프로퍼티를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하지만 인스턴스 메소드 앞에 mutating이 붙어있으면 변경이 가능합니다. 

 

Mutating 메소드 내에서 self 할당 (Assignming to self Withing a Mutating a Mutating Method)

mutating 메소드에서 self 프로퍼티를 이용해 완전 새로운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 

struct Point{
    var x = 0, y = 0
    mutating func moveBy(x delX: Int, y delY: Int){
        self = Point(x: x + delX, y: y + delY)
    }
}
enum TriStateSwitch{
    case off, low, high
    mutating func next(){
        switch self {
        case .off:
            self = .low
        case .low:
            self = .high
        case .high:
            self = .off
        }
    }
}

var ovenLight = TriStateSwitch.low
ovenLight.next()
// .high
ovenLight.next()
// .off

-> ovenLight 인스턴스에서 next() 메소드를 이용해서 상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타입 메소드 (Type Methods)

타입 메소드는 특정 타입에서 호출해 사용합니다. 타입 메소드의 선언은 func앞에 static 또는 class 키워드를 추가합니다.

둘의 차이점은 static 메소드는 서브클래스에서 오버라이드 할 수 없는 타입 메소드이고, class 메소드는 서브클래스에서 오버라이드 할 수 있는 메소드입니다.

 

class SomeClass {
    class func someTypeMethod(){
    
    }
}
someClass.someTypeMethod()

-> 타입 메소드는 점(.)문법으로 호출합니다. 하지만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, 타입 이름으로 호출합니다.

-> 타입 메소드 안에도 self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여기서 self는 타입 자신을 의미합니다.

 

struct LevelTracker{
    static var highestUnlockedLevel = 1
    var currentLevel = 1
    
    static func unlock(_ level: Int){
        if level > highestUnlockedLevel { highestUnlockedLevel = level }
    }
    
    static func isUnlocked(_ level: Int) -> Bool {
        return level <= highestUnlockedLevel
    }
    
    @discardableResult
    mutating func advance(to level: Int) -> Bool {
        if LevelTracker.isUnlocked(level) {
            currentLevel = level
            return true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return false
        }
    }
}

-> 타입 메소드 안에도 self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여기서 self는 타입 자신을 의미합니다.

-> 또한 타입 메소드 안에서 다른 타입 메소드를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.

-> advance 앞의 @discardableResult 키워드는 리턴 값이 있는 메소드에서 리턴 값을 사용하지 않으면 컴파일러 경고가 발생하는데, 그 경고를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. xx..advance만 하면 return 값을 저장할 변수가 없지만 discardableResult(버릴 수 있는 결과)이므로 경고를 발생하지 않습니다. @discardableResult를 사용하지 않고, _ = xx.advance로 호출해도 됩니다.

 

class Player{
    var tracker = LevelTracker()
    let playerName: String
    func complete(level: Int){
        LevelTracker.unlock(level + 1)
        tracker.advance(to: levle + 1)
    }
    init(name: String){
        playerName = name
    }
}

var player = Player(name: "Hee")
player.complete(level: 1)
print("highest unlocked level is now \(LevelTracker.highestUnlockedLevel)")
//highest unlocked level is now 2 출력